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시장기록

테슬라 -6.84% 급락의 이유 정리와 생각 (장기투자가 어려운 이유)

by RoEn 2022. 11. 22.
반응형

2022년 11월 21일 테슬라의 주식이 하루만에 -6.84% 급락하며, $167.87가 되었습니다. 52주 신저점은 물론 2년 전 가격으로 돌아갔습니다.  

최근 나스닥이 저점 대비 8%정도 상승하는 동안, 상승보다는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의 이유로 테슬라의 하락을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2.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강화

 

테슬라 주식의 주가흐름
22년 4월부터 현재까지 테슬라 주식 (출처 : 인베스팅닷컴)

 

1.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일론 머스크는 지난달 28일, $46.5B(465억 달러)에 트위터를 인수했습니다. 

트위터 인수가 테슬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의 3가지 정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트위터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한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주식 매도 

2) 트위터 직원 50% 해고를 통한 일론 머스크에 대한 부정적 여론

3) 일론 머스크의 업무량 과다 증가를 통한 테슬라 CEO의 부재

 

간단히 설명드리면,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자금의 약 55% 정도인 $26.5B(265억 달러)를 마련하기 위해 11월에만 테슬라 주식 1,950주를 매도했습니다. 이는 거의 $4B(40억 달러) 정도가 되는 양이고, 올해에만 거의 $19B(190억 달러)를 매도한 것입니다. 

(작년 하반기부터는 $36B(360억 달러)를 매도했습니다.)

 

이후 트위터를 인수하자마자, 50%의 트위터 직원들을 해고했습니다. 미국이 해고가 우리나라보다 자유로운 나라라고 하더라도, 50%를 한 번에 해고하는 것은 엄청난 이슈가 될 정도로 꽤나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트위터를 인수한 후, 한 인터뷰에서 일론 머스크는 원래 한 주에 70~80시간 정도 일을 했었는데, 최근 트위터에 집중하면서 근무시간이 120시간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은 트위터에만 집중하고, 테슬라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일론 머스크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에 테슬라의 차기 CEO를 세우겠다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2.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강화

최근 중국에서는 코로나 사망자 1명이 발생했다는 보도를 통해, 중국 내 봉쇄지역을 확대하면서 방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감염자가 많이 발생한 일부 지역의 사우나, PC방, 영화관 등 실내 밀집 시설을 폐쇄하였고, 식당 내 식사를 금지시켰습니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 기가팩토리가 있을 정도로 중국 수요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입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에 중국의 코로나 정책으로 기가팩토리는 꽤 오랜기간 셧다운 했었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의 차량 생산은 꽤나 많은 방해를 받았었습니다.

 

추가로, 10월 중국의 테슬라 차량의 재고가 1만 6,000대로 발표했습니다.

올해 초에 모델3와 모델Y의 20주였던 대기 시간이 1주까지 단축되며, 수요 감소에 대한 여론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테슬라 악재에 대한 생각

정말 수많은 악재들이 많은 테슬라에 대해,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트위터 인수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면서 마련했지만, 전체 금액을 마련하지는 못했습니다. 

약 $13B(130억 달러)는 은행에 빌린 자금입니다. 최근 가파르게 상승한 금리의 영향으로 이자비용이 엄청나게 상승한 것입니다. 

 

트위터에서 쓰는 비용은 사실상 인건비가 대부분입니다. 처음 일론 머스크가 해고하기로 한 75%의 인건비는 앞서 말씀드린 은행에 빌린 자금에 대한 1년의 이자 비용과 거의 비슷한 금액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인건비를 줄여 이자 비용을 내려고 했던 것입니다. 

 

결국, 트위터를 살리기 위해 테슬라 주식을 매도한 것도 맞고, 직원을 50% 해고한 것도 이자를 내기 위함이란 것입니다. 

플러스, 트위터를 살리기 위해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도 맞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유를 제대로 설명한 곳은 없고, 저 또한 왜 인수한지 이해가 가지 않지만 트위터를 성공적으로 살린 후 테슬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다시 상승하기에는 충분한 동력이 될 것 같습니다. 

(짧은 식견으로는 트위터를 통한 테슬라 광고 효과와 트위터가 미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고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한 투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중국 코로나 사망자 최근 추이
중국 코로나 사망자 최근 추이

 

위 그래프를 보면, 중국의 코로나 사망자 추이를 보면, 6개월만에 첫 사망자입니다. 

안타깝지만,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히 2자리수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는데 인구가 우리나라의 27~28배나 많은 중국에서 6개월만에 사망자 2명이 여러분들은 믿겨지시나요?

 

제가 생각할 때 중국의 경제는 꽤나 어려워보입니다.

경제가 어려운 이유를 코로나 탓으로 돌리기 위해 시진핑이 3연임 확정되고나서야 사망자를 발표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테슬라에 대한 악재는 트위터 인수보다 중국의 경제상황 악화가 더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중국의 차량 대기 시간 감소에 대해 배송비 증가로 배송방법을 수출에서 내수로 바꾼다고 설명했었지만, 실제로는 중국의 수요 감소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지난 10월 25일에 모델3와 모델Y의 가격을 중국 보조금을 받을 정도로 인하했었습니다. 

 

다만, 저는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필수 소비재가 아닌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보이고, 다시 경제 상황이 좋아진다면 수요는 따라서 오를 것 입니다. 

 

추가로,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가 고속도로와 도심 지역까지 통합한 버전인 'FSD 베타 V11'을 북미와 캐나다 지역에 배포했습니다. 

최근 여러 완성차 업체에서 돈이 많이 든다고 자율주행 개발을 중단하였지만, 20%대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자율주행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테슬라의 성장성은 아직 단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엄청난 악재들에서 버티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말 오늘도 장기투자는 어려운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30대 초반이기 때문에, 최소 10년 후를 생각한다면 지금의 이슈는 노이즈처럼 매우 작은 움직임일 것이라 생각하고, 테슬라 주식의 가격은 지금보다 몇배는 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급락
대표이미지

반응형

댓글